판터 D - 판터 A - 판터 G - 판터 F - 판터 2
개론
판터 D는 워썬더 독일 지상 III랭크에 위치하고 있는 br 5.7의 중형전차이다.
워썬더 독일 중형전차의 새로운 세대의 시작이며 강력한75mm 포와 경사장갑을 가지고 있다.
정면 장갑은 단단하지만 그에 비해 측후면의 장갑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얇다.
기본적인 운용법
판터 D는 기존 트리에 위치하고 있는 4호전차와는 완전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판터 D의 75mm포는 역사적으로 장거리 전투에 유리하도록 제작되었으며 근거리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측면장갑이 매우 얇기 때문에 라인을 유지하거나 전투 도중에 측면을 잘 가려야 한다.
빠른 기동성과 단단한 전면 장갑이 특징이다.
판터 D는 같은 랭크의 중전차인 티거보다 단단한 전면장갑을 가지고 있으며 티거와는 달리 판터 D는 경사장갑이기 때문에 방어에서 더욱 유리하다.
그러나 측면장갑이 매우 얇기 때문에 티타임을 줄 시 측면이 바로 뚫려버리기 때문에 티거와는 달리 판터 D는 티타임이 아니라 정면으로 상대해야 한다.
판터 D의 75mm포는 티거의 88mm포보다 관통력이 우세하가 때문에 더욱더 장거리전에서 싸우는 것이 유리하다. 800~2000m의 장거리 저격전에서는 판터의 장갑을 관통할수 있는 전차는 거의 없고
상대적으로 약한 포탑 장갑도 방호가 가능해진다.
근거리 전투에서는 자신의 측면을 보호해줄 아군과 같이 다녀야 한다. 판터 D의 가장큰 약점인 측면은 관통될 시 거의 한방에 격파되기 때문에 플레이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판터 D는 포탑 회전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근거리 전투에서 상당히 불리하고
빠른 전진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후진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멋모르고 라인 최전방에 나갔다가 후진이 느려서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운전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이동중일때의 회전속도는 빠르지만 정지해 있을때는 회전속도가 매우 느리다.
장점
- 매우 빠른 최고 속도
- 훌륭한 전면 장갑
- 고관통력의 75mm포
- 추가장갑
단점
- 매우 느린 후진 속도
- 매우 얇은 측면 장갑
- 매우 느린 포탑 회전
- 상대적으로 약한 포탑 전면 장갑
댓글
댓글 쓰기